맛도 영양도 뛰어난 아삭아삭한 콩나물무침 레시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고 나면 맛있는 콩나물무침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될 것입니다. 구하기 쉬운 식재료인 콩나물을 이용해 바쁜 일상 속 간단한 레시피로 건강한 식단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삭아삭한 식감이 콩나물무침에 대한 레시피 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
1. 콩나물무침
콩나물은 콩에서 난 싹과 뿌리로 백태와 노란 콩을 일컫는 대두에서 자랍니다. 수분 공급만으로 난 싹과 뿌리를 나물로 먹는데 요리 종류에 따라 굵은 콩나물과 가는 콩나물로 나누어집니다. 찜이나 탕요리에는 굵은 콩나물을 쓰는 것이 좋고 살짝 데쳐 먹는 요리에는 가는 콩나물이 조금 더 낫습니다. 센 불에 가열이 되는 찜이나 탕요리에 가는 콩나물을 쓰면 숨이 죽어 식감도 나빠지고 질겨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콩나물은 콩의 영양소를 유지하면서 비타민C까지 함유한 영양가 높은 식재료입니다. 특히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B2 등 맛과 영양을 고루 갖춘 좋은 식재료입니다.
오늘 요리할 콩나물무침은 전통 재래시장에서 구매한 중간 굵기의 콩나물입니다. 재래시장에서는 굵은 콩나물과 가는 콩나물을 구분해서 팔기도 하는데 어릴 때부터 많이 먹어온 굵은 콩나물이 줄기는 아삭하고 머리 부분은 오독오독 씹히는 맛이 좋아 선호하는 편입니다. 마침 굵은 콩나물에 속하는 재료였으나 적당한 굵기로 보여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가성비 좋은 식재료라 자주 애용하는 편입니다. 아삭아삭한 맛을 살려 요리하는 저만의 비법과 함께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 아삭아삭한 콩나물무침 레시피
콩나물무침을 만들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재료를 준비합니다. 재료가 정말 간단합니다.
- 콩나물 (약 300g 내외 - 시중에 파는 한 봉지 분량)
- 양념류 (소금 2스푼, 고춧가루 1/2스푼, 참치액 1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1/2스푼, 다진 파 약간) *스푼 : 밥 숟가락 기준
- 다시마 육수 1컵 *컵 : 6.5온스 종이컵 기준
콩나물을 삶기 위해 냄비는 콩나물 전체가 들어가고 뚜껑이 닫힐 만큼 충분한 크기의 솥이 좋습니다. 콩 단백질의 특유의 냄새와 콩 비린내를 최소화하기 위해 뚜껑을 닫아 삶을 예정입니다.
1) 콩나물 손질 및 재료 준비
흐르는 물에 콩나물을 깨끗이 씻어 줍니다. 2~3회 콩껍질이 제거되도록 털어 가며 세척합니다. 깨끗이 씻은 콩나물은 채반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대파는 송송송 잘게 썰어 둡니다.
2) 콩나물 삶기
냄비에 다시마 육수 1컵을 붓고 콩나물을 차곡차곡 넣어 줍니다. 그 위에 소금 1스푼을 골고루 뿌려 둡니다.
만약 다시마 육수가 없다면 물로 대체합니다. 육수를 낼 시간이 없다면 다시마 한 조각을 냄비에 넣고 물 1컵만 넣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저만의 비법은 1컵 정도의 육수나 물을 넣어 줍니다. 콩나물 자체에 많은 수분이 있기 때문에 조리과정에서 수분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아삭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육수 혹은 물은 1컵만 넣습니다. 냄비 뚜껑을 닫은 후 불은 중불로 맞춰 줍니다. 중간에 뚜껑을 열어 재료를 확인하지 않고 김이 날 때까지 그대로 둡니다. 생 콩나물이 익지 않은 채 조리 중 뚜껑을 열면 콩 특유의 비린맛이 날 수 있습니다. 뚜껑은 꼭 덮어 두기 바랍니다.
약 4~5분 정도 지나면 김이 펄펄 나면 뚜껑을 열어 위아래를 뒤적여 전체적으로 콩나물을 섞어 줍니다. 약 2~3분가량 익히고 콩나물 줄기 하얀 부분이 불투명해지면 불을 끄고 젓가락을 이용해 콩나물만 덜어 냅니다.
3) 콩나물에 양념 넣고 무치기
김이 나는 콩나물을 잠시 1~2분 정도 식혀 줍니다. 먼저 고춧가루와 소금을 넣어 전체적으로 젓가락을 살살 버무려줍니다. 너무 세게 손으로 무치거나 치대듯 비비면 콩나물 머리가 다 떨어지고 흐물거릴 수가 있습니다. 준비한 나머지 양념인 마늘과 다진 파를 넣고 골고루 섞어 줍니다. 기호에 따라 고춧가루는 가감해 주고 콩나물이 식은 뒤 최종 간을 보고 참치액을 넣습니다.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삭아삭한 콩나물 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접시에 담고 그 위에 참기름을 두르고 통깨를 뿌려 줍니다. 참기름은 미리 무침에 넣어도 좋지만 고소한 맛을 함께 느끼기 위해 접시에 콩나물무침을 덜 때 한 스푼 넣어서 먹어도 색다른 느낌이 날 것입니다.
3. 아삭아삭한 콩나물무침 레시피 - 나만의 요리팁
- 좋은 콩나물을 잘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콩나물 길이가 너무 길면 질길 수 있고, 굵은 콩나물은 찜이나 탕용으로 적당합니다. 가는 콩나물은 삶는 시간을 최소화하거나 데쳐서 무치는 것이 좋습니다.
- 콩나물 삶기용 물은 한 컵 정도가 좋습니다. 콩나물 자체 수분이 있기 때문에 저수분으로 조리해야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콩나물 삶기용으로 다시마 육수를 활용하면 감칠맛과 함께 자연 조미료로 맛이 훨씬 좋아집니다.
- 뚜껑이 있는 큰 냄비에 콩나물을 넣고 한 김 날 때까지 뚜껑을 열지 않도록 합니다. 익은 콩나물의 위아래 뒤적여 가며 완전히 익혀줘야 콩 특유의 비린맛 없이 아삭하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 먹기 직전에 참기름 한 스푼을 둘러 줍니다. 고소한 맛과 아삭한 식감이 어우러져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아삭아삭한 콩나물무침 레시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식재료인 콩나물로 건강한 식단 만드시기 바랍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